본문 바로가기
배당투자 길라잡이/배당주 투자 자료실

두 개의 사업보고서 PDF문서 Draftable 이용하여 쉽게 비교하기

by 투자자집시 2023. 3. 29.

사업보고서란?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건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살펴보는 일 입니다. 사업보고서란 분기마다 기업의 사업비지니스나 재무상태, 경영성과 등의 기업의 내용을 기록하여 투자자들에게 공개를 하여 투자판단에 기준이 되는 문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업보고서의 구성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열어보면 총 12개의 차례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사업보고서 목차

  사업보고서의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업보고서를 살펴볼 때 2번 사업의 내용과 3번 재무에 관한 사항을 중점적으로 보는데요. 먼저 사업의내용을 통해 기업이 어떤 사업을 영위하는지 확인합니다. 또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의 업황은 어떤지, 해당 기업이 시장에서 점유율을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을 합니다.

 그리고 재무에 관한 사항은 주식투자를 하면 흔히 듣게되는 재무재표라는 장부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재무재표를 통해서는 이 기업의 자본과 부채등 자산현황을 파악이 가능하고, 얼마만큼의 매출을 올리고 매출액중 순수익이 얼마로 돌아오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업보고서 찾는 법

사업보고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했을뿐이지만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단 느낌이 팍팍 들지않나요?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사업보고서는 어디서 확인이 가능할까요? 전자공시시스템 DART라는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웹페이지

전자공시시스템의 홈페이지 주소는 https://dart.fss.or.kr/ 입니다. 위의 사진에 링크를 달아놓았으니 사진을 클릭하셔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찾고자하는 회사의 이름을 검색창에 입력하고 공시유형에서 정기공시를 체크하여 검색을 하면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들만 검색이 되니 좀 더 편하게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사업보고서를 쉽게 비교하는 방법(Draftable 사용법)

서론이 너무 길었는데요. 본격적으로 전년도 사업보고서와 올해 사업보고서를 내려받아 지난해에 비해 사업보고서에 신규로 추가된 내용이 있는지 손쉽게 살펴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한단계 한단계 천천히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사업보고서 PDF로 내려받기

두 개의 사업보고서를 서로 비교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사업보고서를 PDF파일로 변환을 해주어야합니다. 웹페이지의 문서를 PDF로 변환한다고하니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느데요. 걱정마세요 친절하게도 전자공시시스템에서는 손쉽게 사업보고서를 PDF로 변환을 해주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PDF 변환법

제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중 고려신용정보의 사업보고서가 공시가되어 지난해와 비교해보기 위해 열어보았습니다. 고려신용정보의 사업보고서 우측 상단을보면 다운로드라는 버튼이있습니다. 다운로드라는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하나가 열리게됩니다. 그 창에서 붉게 칠해놓은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PDF파일로 저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Step 2. DRAFTABLE 홈페이지 접속하기

오늘의 핵심인 DRAFTABLE 홈페이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DRAFTABLE 홈페이지

DRAFTABLE 홈페이지의 주소는 https://draftable.com/compare 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위에 업로드한 사진에 링크 걸어 두었으니 클릭하여 이동하셔도 되겠습니다. DRAFTABLE 웹페이지는 2개의 PDF문서를 서로 비교해주는 기능을 갖고있는데요. 저처럼 사업보고서를 비교하는 것 뿐만아니라 다양한 활용성을 갖고 있으니 다방면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Step 3. 파일 업로드하여 비교하기

DRAFTABLE 사용법

사용법도 간단한데요. 1번과 2번에 각각 비교할 PDF파일을 업로드한뒤 3번 COMPARE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COMPARE버튼을 누르고나면 PDF파일의 크기에따라 제법 로딩시간이 걸리게되는데요.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다보면 두개의 PDF가 나란히 업로드되며 변경된 부분은 붉고 파랗게 표기가 되는데요. 스크롤을 쓱쓱 내리면서 변경된 부분만 쉽게 체크해볼 수 있게 친절하게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저는 Draftable을 이용하여 이번분기와 지난분기의 분기보고서 또는 올해와 지난해의 사업보고서를 비교하여 투자중인 기업이 신규사업을 추가한 내역이 있는지 등 투자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내용들을 체크해나가고있습니다.

이웃님들도 다양한 방법으로 Draftable을 이용하여 시간절약을 해보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