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투자 길라잡이/투자에 관한 생각

커버드콜옵션의 함정(Feat. 고배당ETF QYLD,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

by 투자자집시 2023. 4. 11.

1. 커버드콜 옵션?

 

QYLD 주가그래프

배당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QYLD를 많이 알고 있으실 겁니다. 12%라는 어마어마한 배당수익률을 보이면서도 월배당으로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ETF인데요. 나스닥 100을 기초지수로 하는 시장지수 ETF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QYLD는 나스닥 100 기초지수를 추종하지만 커버드콜이라는 옵션을 가미하여 운용을 하고 있는데요. 이 커버드콜옵션 덕에 QYLD가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지만 매월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커버드콜 옵션이 적용되는 ETF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QYLD를 벤치마킹한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을 포함한 다양한 ETF들이 있습니다. 커버드콜옵션이 어떻게 작동이 되는지를 살펴볼까요?

 

 

 

1-1. 커버드콜 옵션의 구조

커버드콜 옵션은 주식을 매수함과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을 취하게 되는데요. 이때 매도한 콜옵션의 프리미엄을 배당으로 지급을 하게 됩니다. 주식매수는 알아듣겠느데.. 콜옵션의 매도? 뭔 소리인가 싶죠?

커버드콜전략 도식화

백문불여일견! 도식화된 그래프와 함께 곱씹어보면 더 이해하기 쉬울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걸음 더 나아가 커버드콜 전략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선 콜옵션에 대한 이해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콜옵션은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해둔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말을 합니다.

 

 

예를 들자면 삼성전자의 현재 주가가 65,000원이고 한 달 뒤에 이 삼성전자랄 65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1000원에 판다는 계약이 콜옵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콜옵션을 현물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매도하는 것이 커버드콜이라고 했는데요. 이 커버드콜옵션의 장단점을 살펴봐야겠습니다.

 

 

 

1-2. 커버드콜 옵션의 장단점

커버드콜옵션의 장단점

커버드콜옵션은 지수가 하락하거나 박스권을 이루며 횡보할 때는 좋은 투자전략인데요 지수가 우상향을 하게 되면 사돈이 땅사서 배 아픈 느낌이 어떤 건지 절실하게 느끼게 해주는 전략입니다. 왜 그런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예시로 들었던 삼성전자를 다시 소환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를 65,000원에 1주를 샀고 동시에 한 달 뒤 삼성전자 1주를 65,000에 살 수 있는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전략을 실행하였습니다. 이 전략을 통해 3가지의 경우의 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1. 삼성전자의 주가 하락

삼성전자의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현물로 매수한 1주의 가치는 하락하여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편에는 콜옵션을 매도하여 얻은 프리미엄이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 1주만 보유한 투자자보다 손실금액이 메꿔지는 효과가 기대가능합니다. 즉, 삼성전자 현물 주식만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보다 좀 덜 아프게 맞았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2. 삼성전자의 주가 횡보

두 번째 경우는 삼성전자의 주가가 장기적으로 횡보하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현물주식의 주가차익은 없지만 옵션매도로 인한 옵션프리미엄 수익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손실은 없고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커버드콜옵션의 장점이 가장 빛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족을 붙이자면 현물의 주가가 단순 횡보하는 경우보다 급격한 변동성을 보이며 박스권에서 노는 경우가 가장 BEST 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삼성전자의 주가 우상향

마지막 세 번째 경우는 삼성전자의 주가가 우상향 하는 경우입니다. 사실 커버드콜전략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우상향 하게 되면 콜옵션으로 설정한 주가이상의 수익은 포기할 수밖에 없게 되는데요.. 자산시장에 불이 붙었던 2020~2021년에 커버드콜전략을 취했다면 눈물이 앞을 가릴 겁니다. 

 

 

1-2. 커버드콜 옵션을 대하는 마음

앞에서 살펴본 3가지의 경우중 기초자산의 지수가 우상향 할 때 수익을 온전히 누리지 못하는 것에 비해 하방으로는 폭넓게 열려 있다는 점이 바로 커버드콜옵션의 함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커버드콜옵션은 투자하면 안 되는 상품일까요? 저의경우는 미국월배당포트폴리오에서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QYLD를 모아가고 있는데요. 저의 미국월배당 포트폴리오에서의 QYLD의 역할은 주가차익으로 인한 수익보다는 낮은 변동성과 고배당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변동성은 낮지만 주가지수가 망가질 때는 함께 망가지고 회복은 더디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QYLD를 추매 할 때는 요즘처럼 주가지수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경우에만 추매를 진행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처럼 시장의 투심이 좋지 못할 때가 QYLD같이 시장지수를 추종하며 커버드콜옵션으로 고배당을 지급하는 ETF들에 접근하기 좋은 순간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구독자분들도 본인의 투자스타일을 고려하여 커버드콜전략을 사용하는 ETF들에 대해 투자판단을 하는 게 좋겠습니다.

댓글